도덕적인 나라는 없다

Posted at 2008/05/28 18:55 // in Essay // by Daniel

저같은 사람은 서론만 얘기하고 결론을 얘기하는 성격입니다.

민주노동당의 외교부문 강령

특정 당을 타겟으로 삼은 건 아닌데, 예를 들려다 보니..

민주노동당은, 모든 민족이 자주권을 확보하는 토대 위에서 평등하고 대등한 관계로 상호 협조하는 국제관계와 핵전쟁 등 전쟁의 공포로부터 해방된 국제적 평화체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동서 냉전체제의 종식은 우리가 그토록 갈망하던 평화를 가져오지 못했다. ...중략... 세계적으로 모든 민족의 자주성이 존중되는 호혜 평등한 평화체제를 형성하기 위하여 민주노동당은 다음과 같이 노력한다.
첫째, 우리 민족의 통일을 방해하고 자주권을 억압하는 미국을 포함한 모든 외세와의 불평등 조약 및 협정을 무효화하고 진정으로 호혜평등한 국제관계를 형성해 간다. 이를 위해 민주노동당은 불평등한 한미 군사조약과 한미 행정협정을 폐기하고, 핵무기를 완전히 철거하고 미군을 철수시킬 것이다.
둘째, 한반도를 포함한 동북아시아와 아시아 전체의 평화보장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한다. 이를 위해 동북아시아 지역에서 이해당사자 모두가 참여하는 국제적 협의기구를 결성하고 군축 및 지역평화를 위한 대책을 수립할 것이다.
셋째, 국제연합(UN) 등 국제기구를 특정 국가의 제국주의적 패권주의적 이해를 위해 도구화하려는 어떠한 시도에 대해서도 반대하고 ..중략... 우리는 국제적 분쟁조정기구가 책임 있게 국제적인 갈등을 중재하고 평화를 유지시킬 수 있도록, 또 강대국들의 영향력을 제한하고 약소국들의 발언권을 높일 수 있도록 조직을 근본적으로 혁신, 강화하는 데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다.
넷째, 어떤 군사적 블록에도 참여하는 것을 반대하며, 자주적인 비동맹운동을 지지하고 이에 적극 참여할 것이다. 이를 통해 국제무대에서 제3세계 나라들의 발언권을 강화하고 또 이 나라들이 강대국 정치의 희생물이 되지 않도록 한다.
...후략

통일신라 이후 약1300 여년을 중국의 종(노예:사대주의)

원대도 명대도 청대도 중국에 여자를 공물로 바쳤던 우리..

우리는 과연 인도주의적인 민족인가

외국인 노동자를 무참히 대하는 우리..

 

미국이건 일본이건 중국이건

도덕적인 나라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혼자 도덕적인 나라로 살려 하면, 우리의 아들딸들은 타국으로 끌려가고, 불쌍한 사람들 굶어죽고 타국사람들에게 비참하게 무릎 꿇는 날이 오고 맙니다.

저는 생각합니다.

잘하는 게 생각하는 것 밖에 없는데.. 자꾸 일전에 배웠던 100여년 전 우리나라 이야기가 생각납니다.

도덕적인 나라는 없습니다.

굳이 나누자면 잔인한 나라와 덜 잔인한 나라가 있을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미국과 중국.. 어느나라가 더 잔인할까요?

그들과 우리나라는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